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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일본 편의점] 일본 편의점에 대하여....

by 아야오리(綾織り) 2024.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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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편의점] 일본 편의점에 대하여....

 

편의점(영어 Convenience store, 일본어 コンビニ )은 주로 24시간 연중무휴로 영업하며 소규모 점포에서 식품이나 일용잡화 등 다수 품종을 취급하는 소매점이다.  원래는 미국에서 탄생한 업태였지만, 이후 주로 일본에서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어 POS 시스템 등을 세계로 확대해 갔다. 

POS 시스템 : point of sales system. 판매시점정보관리 시스템
                        팔린 상품에 대한 정보를 판매시점에서 즉시 기록함으로써 판매정보를 집중적으로 관리하

                        는 체계. 점포판매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일본의 대표적 편의점7개사의 역사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재팬의 기업 이념은 「우리는 어떠한 시대에도 가게와 함께 널리 지역사회의 편리성을 추구해 계속해서 매일의 풍요로운 생활을 실현한다.」는 것이다. 세븐일레븐 재팬 전신이 되는 (주)요크 세븐은 1973년(쇼와 48년)에 창업하였다. 이 해는 편의점 프랜차이즈 사업과도 관련이 깊은 중소소매상업진흥법이 공포된 해이다.

1974년 5월 세븐일레븐의 제1호점이 도쿄도 고토구 도요스에 오픈하였다. 현재 일본 전국 21111점 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2023년 1월 기준)

 

■패밀리마트

패밀리마트의 기업 이념은 편의점인데도 패밀리라고 자칭하고 있는 것은 패밀리마트와 관련된 모두가 하나의 상점을 꾸려나가는 가족처럼 이어진다는 것이다. 패밀리마트는 타 편의점 흡수합병, 주식의 취득 및 양도의 움직임이 매우 분주하였다. 1978년 사이토모 스토어가 프랜차이즈 방식에 의한 편의점 사업을 발족, 2010년에는 에이엠/피엠 재팬을 흡수 합병, 2011년 12월에는 에이엠/피엠 점포의 영업이 종료되어 브랜드 통합이 완료되었다.

그리고 2016년에는 더 큰 움직임이. 유니그룹홀딩스를 흡수합병, 중경권 종합슈퍼유니, 서클 K상크스, 카네미식품을 포함한 유니그룹과 경영통합. 「One FamilyMart」 실현을 향해서 「서클 K」 「상크스」에서 「훼미리마트」로의 브랜드 전환이 추진되었다.
2018년 11월 '훼미리마트'와 '서클 K· 땡스'의 브랜드 통합이 완료되면서 국내 약 16,500개 매장 기반이 갖춰진 것입니다. 2019년 1월에는 유니를 업무제휴처인 PPIH(팬퍼시픽 인터내셔널 홀딩스, 구 돈키호테 홀딩스)에 양도. 2019년 9월 1일 신생 훼미리마트가 탄생하였다. 현재 일본 전국 16,314점 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 (2023년 1월 기준)

 

■로손

로손의 기업 이념은 「우리는 '모두와 사는 마을'. 을 행복하게 합니다.」 근년에는 엄선된 상품을 갖추는 내추럴 로손, 철저한 가치 중시로 백 엔 균일을 내거는 로슨 스토어 100도 등장하고 있다. 그럼 로손의 역사를 살펴보자.
1975년(쇼와 50년) 6월 14일, 오사카부 토요나카시 미나미사쿠라즈카에서 로슨 제1호점이 오픈. 당시 로손의 모회사는 다이에이였다. 다이에이는 콘솔리데이티드푸드사와 컨설팅 계약을 체결. 로손 밀크사의 노하우를 배워 독자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확립한 거었다.
1979년(쇼와 54년)에는 로슨 100호점이 오픈했다. 1980년(쇼와 55년)에는 선체인과 업무 제휴를 개시, 1989년(헤이세이 원년)에 흡수 합병해 다이에이 편의점이 탄생. 창업 25주년에 해당하는 2000년(헤세이 12년)에는 미츠비시 상사와 업무 제휴가 스타트했다. 2011년(헤세이 23년)에는, 국내 10,000호점이 오픈. 2014년(헤이세이 26년) 9월, 세이조 이시이의 주식을 소유한 것으로, 고급 슈퍼의 운영에 착수해, 2017년(헤세이 29년) 2월, 미츠비시 상사에 의한 공개 매입이 종료, 의결권 소유 비율이 50.11%가 되었기 때문에, 미츠비시 상사의 자회사가 되었다. 현재 일본 전국 13,735점 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

(2023년 1월 기준)

 

■미니스톱

미니 스톱 이념은, 「우리는, 「맛」과 「편리함」으로, 웃는 얼굴이 넘치는 사회를 실현합니다.」이다.
창업 이래, 편의점과 점 내 가공 패스트푸드를 조합한 독자적인 스타일로, 타 편의점과 차별화를 도모해 왔다. 특히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비롯한, 타 편의점의 추종을 불허하는 콜드 스윗츠의 개발에는 힘쓰고 있어, 높은 지지를 자랑한다.
미니스톱은 국내 최대 소매 그룹 이온의 일원으로 이온의 브랜드력을 살린 상품 개발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서는 1도 2부 24현에 출점, 2019년(2019년) 2월 시점에서 국내 점포수는 2,197개이고 해외 진출은 국내 점포수를 웃돌고 있다. 현재 일본 전국 전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

한국은 2,556개, 필리핀에서는 503개, 베트남 116개, 중국 78개로 세계에 퍼져 있는 네트워크를 미니스톱으로 구축하고 있다. 미니스톱은 편의점 업계에서는 후발조에 해당한다. 그럼 그 역사를 살펴볼까요.
1980년(쇼와 55년) 5월, 자스코(현 이온) 100% 출자에 의해 미니 스톱은 태어났습니다. 1980년(쇼와 55년) 7월에는 요코하마시에 제1호점이 되는 「오쿠라야마점」을 오픈. 1985년(쇼와 60년)에는 점포수가 100점을 달성했다.
1998년(헤이세이 10년)에는, 2연 소프트크림 프리저를 도입. 미니 스톱의 간판 상품이 되는 콜드 스윗츠 판매로 바닐라 이외의 소프트 아이스크림 제공을 시작. 2002년(헤세이 14년), 토요일의 소프트 아이스크림 매상의 1%를 「화환 운동」에 기부하는 결정이 내려졌다.
2003년에는 소프트 아이스크림 마이스터 제도를 도입. 2012년(헤세이 24년)에는, 해외 점포수가 국내 점포수를 웃돌게 되었다.
현재 일본 전국 1,868점 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2023년 1월 기준)

 

■데일리야마자키

데일리 야마자키는 야마자키 제빵 그룹의 일원이다. 데일리 야마자키에만 있는 특징으로 야마자키 제빵 그룹의 상품 개발력을 살린 매장 내 주방에서 갓 조리한 구운 빵 제공과 수제 도시락을 들 수 있다.
2019년 11월 기준 점포 수는 약 1,290개. 데일리 야마자키의 역사는 1977년(쇼와 52년) 12월로 거슬러 올라간다.(주)산에브리 설립을 계기로 야마자키 제빵은 편의점 사업 진출을 달성한다.
1982년(쇼와 57년) 1월, 데일리 사업부와 산에브리를 통합해, 선샵 야마자키로서 편의점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동시키게 되었다.1999년(헤이세이 11년) 1월, 선샵 야마자키를 데일리 야마자키로 사명 변경. 2013년(헤세이 25년) 7월, 야마자키 제빵이 데일리 야마자키를 흡수 합병, 현재는 야마자키 제빵의 데일리 야마자키 사업이 되고 있다. 현재 일본 전국 985점 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2023년 1월 기준)

 

■세이코마트

홋카이도 지역 주민의 생활 인프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세이코마트는 1971년(쇼와 46년)에 1호점을 냈다. 국내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편의점 중 하나이다.
홋카이도내에 약 1,100점의 점포를 가지고 있어, 전체 179시 구정촌 중 173시 구정촌에 출점. 홋카이도의 지역 커버율은 99.8%로 인구가 적은 지역이나 낙도에도 출점하고 있는 것이다.
"핫셰프"와 "대형 이트인" 등을 운영하고 있어 안심하고 편안한 음식과 장소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홋카이도 내 여러 지자체와 재해 시 물자 공급에 관한 협정을 체결하고 있기 때문에 재해 시에도 의지할 수 있는 편의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세이코마트의 특징은 원료 생산·매입에서 제조, 물류, 소매까지를 통합한 세이코마트·서플라이 체인이다.「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신선한 사이에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싶다」라고 하는 기업 이념 아래, 세이코마트는 2016년 세코 마그루프로 진화를 이루었습니다. 그럼 세이코마트의 역사를 되돌아보자.
1971년(쇼와 46년), 삿포로 시내에서 제1호점이 개점. 1981년(쇼와 56년), 도내 점포수 100점 달성. 1994년(헤이세이 6년), 도내 점포수 500점 달성.
2000년(헤이세이 12년), 낙도에의 첫 출점을 완수한다. 리시리초에 답가타점, 리시리점 오픈. 핫셰프 가게 100개 달성. 2013년 세이코마트 클럽 카드 등록 회원수 400만 명 달성해, 핫 셰프점은 800점 달성.
2015년 핫셰프 매장 내 구운 빵은 홋카이도산 밀 사용으로 전환되었고, 2016년에는 회사명을 '세이코마트'에서 고품질의 저렴한 가격대의 '진정한 홋카이도 브랜드' 상품을 만들어, 발신해,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세코마'로 변경. 2016년(헤세이 28년)도 서비스 산업 생산성 협의회 고객 만족도 조사 CVS 부문에서 전국 1위를 획득했다.
현재 일본 전국 1,169점 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2023년 1월 기준)

 

■포플러

포플러는 히로시마현발 편의점으로 이다.
1983년(쇼와 58년) 10월, 히로시마시 미나미구에 프랜차이즈 점포 1호점을 오픈. 1992년 7월, 톱마트를 흡수 합병해, 규슈 진출. 1998년(헤이세이 10년)에 생활아 야가와 저스트 스폿을 흡수 합병해, 간토 진출. 2004년(헤이세이 16년) 11월, 틱택과 핫스퍼를 흡수 합병해, 호쿠리쿠 진출.
2014년(헤이세이 26년) 12월, 로손과의 자본 업무 제휴 계약 체결해, 2015년(헤이세이 27년) 11월에, 돗토리현에 「로손·포플러」 오픈했다. 현재 일본 전국 67점 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2023년 1월 기준)

 

 

일본-편의점-마크
일본 편의점 마크[사진출처=온라인]

 

그 외 많은 종류의 편의점들이 있으나 일본을 대표하는 7종류의 편의점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일본에 방문하다 보면 여러 종류의 편의점을 곳곳에서 보게 되는데 우리나라 편의점도 판매하는 것들이 예전에 비하면 종류가 많이 지긴 하였으나 아직은 일본 편의점이 더 다양한 종류의 것들이 많이 진열이 되어있는 거 같다. 각각의 편의점에 들어가서 차이점을 비교해 보는 것도 일본 방문에 재미를 더해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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