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동차 브랜드] 일본 자동차 브랜드 종류 및 특징
일본은 글로벌 시장에서 10개 이상의 자동차 브랜드가 인기를 얻고 있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마다 어떤 특징이 있는지 간략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1. 토요타(TOYOTA)
토요타는 일본 최대의 자동차 브랜드 이다. 다이하츠 고업과 히노 자동차의 모회사이며, 또한 스바루(SUBARU)의 최대 주주이기도 하다. 경차에서 고급차까지 풍부한 라인업을 갖추어 상용차나 경차 등까지 폭넓게 전개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기술의 선구자이며, 또 최근에는 PHV나 FCV, 수소 엔진 등과 같은 최첨단의 자동차 기술에서도 세계를 이끌고 있다. 대표 차량은 '크라운', '프리우스', '해리어', '코롤라' 등이다. 토요타 차는 신뢰성이 높고, 연비 성능이 뛰어난 차종을 폭넓게 갖추고 있다. 게다가 판매망도 폭넓고, 애프터서비스에도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다이하츠(DAIHATSU)
경차를 중심으로 콤팩트 차나 상용차 등 경제성이 뛰어난 차종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21년도의 경차 판매 대수에서는 일본 점유율 No.1을 차지하였다. 일본 업체로서는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1998년에 토요타가 다이하츠 주식을 51.2% 취득함으로써, 현재는 토요타의 연결 자회사가 되었다. 대표 차량은 경차는 '무브', '탄토', '코펜' 가 있고 보통차는 '로키', '토르' 등이 있다. 같은 그룹의 토요타나 스바루에 경차를 OEM(주문자 위탁 생산)사로 공급하고 있다. 특징으로는 SUV부터 세단, 하이트 왜건, 상용차까지 경차 라인업이 풍부하다는 점이다. 또한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적으로 우수하다.
3. 히노(HINO)
히노는 트럭이나 버스 같은 상용차를 제조 판매하는 자동차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히노는 토요타 자동차의 자회사이며 토요타 브랜드의 '랜드 크루저 프라도', '다이나' 등의 생산도 하고 있다. 대표차는 트럭인 '레인저', '듀트로'가 있고, 노선버스인 '블루리본', '레인보우' 등이 있다. 특징은 트럭이나 버스 등 대형 상용차에 특화되어 있는 것이고, 디젤 엔진 기술이 뛰어나다.
4. 닛산(NISSAN)
닛산은 토요타나 혼다 등과 함께 일본의 대기업 자동차 브랜드이다. 경차부터 소형차, SUV, 대형세단 등 폭넓은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예전에는 기술의 닛산, 판매의 토요타 등이라고 불리며 일본 자동차 브랜드로서 굴지의 기술력을 자랑해 모터스포츠에서도 수많은 찬란한 결과를 남기고 있다. 현재는 프랑스의 자동차 제조 대기업인 르노와 미츠비시 자동차에 의한 동맹 관계에 있어 서로 OEM차의 공급 등을 실시하고 있다. 대표 차량은 '노트', '세레나', '엑스트레일', '마치' 등이 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스포츠카를 라인업 하고 있는 것도 닛산의 개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외 특징은 경차부터 고급세단까지 폭넓은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5. 스즈키(SUZUKI)
스즈키는 주로 경차나 소형차를 중심으로 라인업을 하고 있는 자동차 브랜드이다. 자동차뿐만 아니라 오토바이의 세계적인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경차는 다른 브랜드에도 적극적으로 OEM 차량으로서 공급하고 있다. 대표차는 왜건 R, 알토, 스페이시아, 짐니 등과 보통차도 있으나 수적으로는 많지 않다. 특징으로는 경차를 폭넓게 갖추고 있는 것이다. 또는 정규 딜러 이외에 자동차 정비 공장이나 중고차 판매점 등에서 폭넓게 판매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6. 혼다(HONDA)
혼다는 토요타나 닛산과 나란히 하는 대기업 일본 자동차 브랜드이다. 오토바이 분야에서도 유명하고 오토바이 판매량, 매출액은 세계 선두이다. 레이스 분야의 피드백을 살린 고성능 엔진이 혼다의 강점으로 세계의 스포츠카 브랜드와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지는 스포츠카를 많이 생산해 내고 있다. 대표 차량은 '스텝왜건'; '베젤'; '시빅', N-BOX'등이다. 특징으로는 스포티한 달리기를 자랑하는 모델을 가장 잘하고 있다는 점이다.
7. 마즈다(MAZDA)
마즈다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양산형 로터리 엔진을 실용화한 자동차 브랜드로 있으며 핸들링 등에 집착하는 등 개성이 강한 브랜드로 알려져 있었다. 현재는 노선을 번경해 라인업은 CX시리즈 등 크로스오버 SUV에 특화되어 있고 브랜드 이미지의 고급화도 꾀하고 있으며 고급차의 증거인 직렬 6 기통 엔진을 신규 개발하는 등 독자적인 포지션을 구축하고 있다. 대표차는 'CX-5';'CX-60'등의 SUV 차량이나 '로드스타', '마츠다 6'; '마츠다 3'등이 있다. 특징으로는 타사에서는 확실히 줄어들고 있는 디젤엔진 차량을 폭넓게 설정하고 있는 것이다.
8. 스바루(SUBARU)
스바루는 4WD(4륜 구동 방식)를 특기로 하고 있는 자동차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스바루의 4WD는 험로나 눈길에 매우 강한 것으로 세계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대표차는 '레거시 아웃백';'레보그', '임프레자'; '포레스터'등이 있다.
9. 미츠비시(MITSUBISHI)
미츠비시는 예전에는 4WD 모델이 큰 인기를 끌었으나, 현재는 하이브리드나 전기자동차에 힘을 쓰고 있다. 닛산자동차나 르노와는 동맹관계에 있으며 닛산과는 경차의 공동 개발을 하고 있다. 특징은 PHEV나 BEA의 개발에 적극적이고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으나 딜러망이 크지 않아서 애프터서비스가 다소 불안한 점이 있다.
10. 이스즈(ISUZU)
이스즈는 트럭이나 버스 같은 상용차의 전업 브랜드이다. 예전에는 승용차를 만들었으나 현재는 승용차를 취급하고 있지 않다. 대표차는 트럭 엘프, 포워드, GIGA가 있고 버스는 엘가 등이 있다. 특징으로는 디젤 엔진의 기술이 뛰어나 중형이나 대형의 트럭이나 버스의 라인업이 충실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 10개 정도만 알면 혹시나 일본에서 차량을 구입할 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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